구미시

카테고리 없음 2020. 9. 25. 17:52
반응형

구미시(龜尾市)는 대한민국 경상북도 중서부에 있는 시이다. 시청 소재지는 송정동이고, 행정구역은 2읍 6면 19동이다. 박정희 전 대한민국 대통령의 출신지로 유명하다.

과거에는 선산읍 중심의 농업이 산업의 주축이었으나, 경제개발 계획 후 1970년대에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내륙 수출 산업단지를 보유한 도시로 발전했다. 경상북도 내에서는 포항시에 이어 2번째로 큰 도시다.

이 지역은 선사 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하였으며, 고인돌이나 삼국 시대를 전후로 형성된 고분군이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특히 신라에 불교가 처음 전해진 해동불교의 성지 도리사를 비롯한 불교 문화와, 길재를 연원으로 하는 이른바 영남학파의 한 축을 담당한 선산 사림의 유교 문화는 이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한 지역은 구미 등으로 불리다가, 경부선 구미역의 개설 후 주요 중심지로 부상하였으며 1995년에 구미시와 선산군을 다시 합쳐 도농복합형 구미시를 설치하고, 구미시선산출장소를 설치함으로써 지금의 구미시가 형성되었다.

구미의 남서쪽에 있는 금오산도립공원은 영남 팔경의 하나이다. 조선 시대까지 있었던 금오산성은 임진왜란 때 곽재우 등이 활약을 펼친 곳이기도 하다. 정월 대보름에는 금오산의 금오제단에서 시장이 헌관으로 참여하는 금오대제가 열린다. 또한, 10월경에 원평동의 문화로를 중심으로 문화로 거리축제가 열린다.

반응형
Posted by ★☆.☆★
,